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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백준 c++)15685 드래곤 커브 본문

백준 알고리즘

(백준 c++)15685 드래곤 커브

naeunchan 2021. 3. 31. 12:0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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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

드래곤 커브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속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, 이차원 좌표 평면 위에서 정의된다. 좌표 평면의 x축은 → 방향, y축은 ↓ 방향이다.

  1. 시작 점
  2. 시작 방향
  3. 세대

0세대 드래곤 커브는 아래 그림과 같은 길이가 1인 선분이다. 아래 그림은 (0, 0)에서 시작하고, 시작 방향은 오른쪽인 0세대 드래곤 커브이다.

1세대 드래곤 커브는 0세대 드래곤 커브를 끝 점을 기준으로 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시킨 다음 0세대 드래곤 커브의 끝 점에 붙인 것이다. 끝 점이란 시작 점에서 선분을 타고 이동했을 때, 가장 먼 거리에 있는 점을 의미한다.

2세대 드래곤 커브도 1세대를 만든 방법을 이용해서 만들 수 있다. (파란색 선분은 새로 추가된 선분을 나타낸다)

3세대 드래곤 커브도 2세대 드래곤 커브를 이용해 만들 수 있다. 아래 그림은 3세대 드래곤 커브이다.

즉, K(K > 1)세대 드래곤 커브는 K-1세대 드래곤 커브를 끝 점을 기준으로 90도 시계 방향 회전 시킨 다음, 그것을 끝 점에 붙인 것이다.

크기가 100×100인 격자 위에 드래곤 커브가 N개 있다. 이때, 크기가 1×1인 정사각형의 네 꼭짓점이 모두 드래곤 커브의 일부인 정사각형의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 격자의 좌표는 (x, y)로 나타내며, 0 ≤ x ≤ 100, 0 ≤ y ≤ 100만 유효한 좌표이다.

입력

첫째 줄에 드래곤 커브의 개수 N(1 ≤ N ≤ 20)이 주어진다.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드래곤 커브의 정보가 주어진다. 드래곤 커브의 정보는 네 정수 x, y, d, g로 이루어져 있다. x와 y는 드래곤 커브의 시작 점, d는 시작 방향, g는 세대이다. (0 ≤ x, y ≤ 100, 0 ≤ d ≤ 3, 0 ≤ g ≤ 10)

입력으로 주어지는 드래곤 커브는 격자 밖으로 벗어나지 않는다. 드래곤 커브는 서로 겹칠 수 있다.

방향은 0, 1, 2, 3 중 하나이고, 다음을 의미한다.

  • 0: x좌표가 증가하는 방향 (→)
  • 1: y좌표가 감소하는 방향 (↑)
  • 2: x좌표가 감소하는 방향 (←)
  • 3: y좌표가 증가하는 방향 (↓)

출력

첫째 줄에 크기가 1×1인 정사각형의 네 꼭짓점이 모두 드래곤 커브의 일부인 것의 개수를 출력한다.

 

 

문제가 길지만 천천히 살펴보면 이해할 수 있다.

글자로 설명하면 이해가 가지 않을 수 있어서

유튜브를 찾아봤다.

아래 링크로 이동하면 그림과 함께 쉽게 이해할 수 있다..!!

www.youtube.com/watch?v=70fxv4tdGKY
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vector>

using namespace std;

int main(void){
    int N, ans = 0;
    int directX[4] = {1, 0, -1, 0};
    int directY[4] = {0, -1, 0, 1};
    vector<vector<bool>> board(101, vector<bool>(101, false));

    cin >> N;

    for(int i = 0; i < N; i++){
        int x, y, d, g;
        vector<int> direct;

        cin >> x >> y >> d >> g;

        board[y][x] = true;
        x += directX[d];
        y += directY[d];
        board[y][x] = true;
        direct.push_back(d);

        for(int j = 1; j <= g; j++){
            int size = direct.size() - 1;

            for(int k = size; k >= 0; k--){
                int nd = (direct[k] + 1) % 4;
                x += directX[nd];
                y += directY[nd];

                board[y][x] = true;
                direct.push_back(nd);
            }
        }
    }

    for(int i = 0; i < 101; i++){
        for(int j = 0; j < 101; j++){
            if(board[i][j]){
                if(i + 1 < 101 && j + 1 < 101 && board[i + 1][j] && board[i][j + 1] && board[i + 1][j + 1]){
                    ans++;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}
        }
    }

    cout << ans;
    
    return 0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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